밀란 제네레이션 그리고 오렌지 삼총사 멤버
네덜란드에게 메이저 대회 첫 우승을 안겨준 사기캐
축구 역사상 가장 뛰어난 올라운드 플레이어 중 한 명
축구 게임 역사에 남을 사기적인 캐릭터
No. 1 유틸리티 플레이어
191cm 장신에서 나오는 강력한 파워. 남들보다 한 발짝 더 빠른 스피드. 장신임에도 유연성을 갖추었던 굴리트는 축구에 너무나도 적합한 축복받은 신체를 갖고 태어난 선수였다. 여기에 개인기와 축구 이해도를 겸비하였기에 전천후로 활용되었다. 그가 가진 여러 장점들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장점은 포지션 소화 능력이었다. 축복받은 피지컬 덕분에 골키퍼를 제외한 대부분의 포지션이 소화 가능하였고 좋은 활약을 선보였다. 경기가 안 풀릴 때면 전방으로 올라가 남들보다 더 높은 높이로 점프하여 헤더를 박았고, 강력한 슈팅 파워와 스피드를 겸비하였기에 그의 저돌적인 돌파를 막는 게 어려웠다. 거기에 당대에는 흔치 않던 양발을 고루 겸비한 선수였기에 막기가 더욱 까다로웠다. 현대 축구에선 야야 투레가 전성기 시절 그와 비슷하단 평가를 받았다. 일부 플레이에선 굴리트보다 좋아 보였지만 굴리트처럼 다재다능하게 여러 포지션을 소화하지는 못하였다.
축구 지능, 전술 이해도를 고루 겸비한 멀티 플레이어가 없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다들 신체 능력의 한계나 테크닉의 한계로 많은 포지션을 소화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선수들이 있었다. 박지성, 세이도르프가 대표적인데, 이들은 여러 포지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지만 신체 능력의 한계로 많은 포지션을 소화하는데 한계가 명확했다. 그러나 굴리트는 피지컬이 압도적으로 좋았기에 어떤 포지션에 갖다 놓아도 1인분을 할 수 있었다. 그렇기에 루드 굴리트는 축구 역사상 최고의 멀티 플레이어(영어에서는 Utility Player, Versatile Player로 부른다)로 꼽히게 되었다.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이유
굴리트가 전성기였던 시절은 우리나라가 해외 축구에 전혀 관심이 없던 시절이었고 시청조차 어려웠다. 그랬기에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소수의 매니아들만 알던 선수였다. 그러나 위닝 일레븐 시리즈, 피파 시리즈를 통해 알음알음 존재가 알려지게 된다. 게임에서 어떤 자리에서 쓰건 평타 아니 괴물 같은 활약을 보여주었다. 신체 능력이 워낙 좋았기에 어지간한 선수들을 다 씹어먹는 활약을 보여주었고 사기 캐릭터로 자리메김하게 되었다. 그렇게 조금씩 이름이 알려지던 중 "피파 온라인 3"가 그를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시키게 만든다. "피파 온라인 3"에 나온 레전드들 중 최고 아니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었고 공격수, 미드필더 전 지역에서 1 티어급 위력을 보여주었다.
많은 유저들이 그를 갖기를 원했고, 굴리트의 가격은 날로 비싸졌다. 그리고 점차 그의 능력치 때문에 그를 역대 최고의 선수 중 하나로 생각(?)하는 유저들이 점차 늘어갔다. 그러자 많은 유저들이 굴리트가 정말 최고 선수였는지 의문을 갖게 되었다. 축구 게임에서는 사기 캐릭터인데 왜 실제 축구에선 그가 유럽을 지배했다는 평가를 막상 들을 수도, 찾을 수도 없기 때문이었다. 물론 발롱도르 위너였지만, 그가 뛰던 시대에 넘버 원은 마라도나였기 때문이었다.
사실 굴리트는 시대를 지배할 정도로 잘했다고 하기엔 그 기간이 짧았다. 우선 부상으로 인해 전성기가 다소 짧았으며, 팀의 요청으로 인해 많은 포지션에서 뛰었기에 전성기 동안 한 포지션에 정착하여 활동한 적이 거의 없었다. 후에 내한 당시 인터뷰에서도 언급하였듯 공격에는 영 자신이 없다고 하였고 실제로도 공격 포지션을 두루 소화하였지만 당대 해당 포지션의 대가들에 비하면 스탯이나 포지션에 요구되는 세세한 능력은 다소 부족한 선수였다. 그의 축복 받은 피지컬로 찍어 누를 수 있었기에 충분히 먹히긴 했지만 테크닉의 세밀함이 떨어졌기에 정밀한 공격력은 부족하였다. 즉, 포지션이나 축구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 되면서 피지컬이 사기었기에 여러 포지션을 소화할 수는 있었지만 정작 해당 포지션에서 요구되는 세세한 능력치들은 다소 부족하였으며 해당 포지션에 요구되는 축구 지능이 극한은 아니었던 셈이다. 다만, 피지컬이 되니까 어떻게든 커버가 되었다. 이는 대다수의 유명한 멀티 플레이어들이 갖고 있는 단점이었고 이들이 역대 최고의 선수가 되지 못한 이유였다.
하지만 축구 게임에서만큼은 피지컬이 정말 중요하기에, 그는 언제나 1픽의 선택을 받고 있으며 축구를 게임으로만 접한 사람들은 당대 최고의 선수가 굴리트라 생각하고 있다. 우리가 익히 아는 레전드들 중 일부는 왜소하고 부족한 신체 능력 때문에 게임의 외면을 받고 있다. 반대로 굴리트는 최고의 인기 카드의 지위를 누리고 있으며 현대에 와서 오히려 팬이 더 늘어나고 있다. 굴리트 역시 이를 알고 있으며 은근히 즐기고 있다.
루드 굴리트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방문해 주세요!
네덜란드의 검은 튤립 : 루드 굴리트(Renewal)
밀란 제네레이션 그리고 오렌지 삼총사 멤버 네덜란드에게 메이저 대회 첫 우승을 안겨준 사기캐 축구 역사...
blog.naver.com